결혼은 가족 재생산의 어려움을 겪고 있는 사람에게 성적 서비스와 가사노동이라는 사적인 노동이 되는 것이다. 사적인 노동자로서 이들은 남성의 절대적인 처분 하에 들어가기 때문에 노동이주의 연장선상에 있다고 할 것이다.
홍기혜(2000)는 한국 남성과 결혼한 중국 조선족여성들을 대상으로 한
꾸리면서 이민자 본인 외 북지와 혼혈 아동들의 교육문제에 관심을 갖고 실질적인 한국 정착을 위해 한국인으로 귀화하는 사례가 중가하고 있다. 이러한 배경에서 다음의 다섯 사례는 다문화가정의 결혼이주여성들이 어떻게 한국사회에서 자신들의 정체성울 발전시켜 왔는가를 드러내 줄 것이다.
Ⅰ. 서론
전체 인구 대비 체류외국인 비율은 2014년 3.57%로에서 2022년 4.3%로 매년 증가하고 있다. 이는 저 출산과 고령화가 맞물림으로 인해 결혼이주민과 이주 노동자가 급속도로 증가하여 이제 한국도 다문화사회에 들어섰다. 이로 인해 우리는 “코리안 드림”을 꿈꾸고 온 수 많은 이주 노동자들
결혼이주여성의 현황 및 처한 어려움
1990년대 이후 급증하기 시작한 한국 남성과 외국인 여성의 국제결혼은 1980년대 말 이후 사회문제로 대두된 농촌총각의 결혼문제를 해결하는 방편으로 추진된 조선족 동포 여성과의 결혼이 새로운 형태로 국제결혼을 성사시키기로 하였다. 이러한 사회적 분위기
조선족), 베트남. 필리핀 등 ‘제 3세계 외국 여성(베트남,필리필등 동남아시아)’와 결혼하는 사례가 많이 늘었기 때문이다.
이 보고서는 사회문제론 수업임을 감안하여서 사회 문제로 부각되고 있고 이슈화 되고 있는 “이주결혼여성 빈곤 문제”와 “이주결혼여성 폭행 실태”에 관한 현황과 문제
조선족), 베트남. 필리핀 등 ‘제 3세계 외국 여성(베트남,필리필등 동남아시아)’와 결혼하는 사례가 많이 늘었기 때문이다. 이 보고서는 사회문제론 수업임을 감안하여서 사회 문제로 부각되고 있고 이슈화 되고 있는 “이주결혼여성 빈곤 문제”와 “이주결혼여성 폭행 실태”에 관한 현황과 문제점
여성결혼이민자가 읍․면․동사무소와 같은 공적 기관은 물론이고 사회복지관, 이주여성 상담소 등 민간기관을 이용하는 경우도 매우 적은 것으로 나타났다. 더욱이 여성결혼이주 민이 사회복지서비스 제공기관을 이용하고 있지 않은 가장 중요한 이유 중 하나가 ‘기관’ 이 있다는 사실을
결혼의 실태
우리나라의 국제결혼 실태를 살펴보면, 국제결혼 성비가 압도적으로 남성이 우위를 차지하며, 95% 이상이 한국남성과 외국여성 사이에 이루어 졌다. 이미 1990년 이후 한국남성과 외국여성이 결혼한 건수가 8,000쌍~10,000여 쌍에 이르고 있다.
특히, 1995년 이후부터는 한국남성과 중국 조선족
이주여성 대부분이 공장이나 청소용역 업체와 같은 단순 노동에 종사하고 있다. 그러나 초국적 가족 현상은 동일하게 나타난다.
한국에 유입된 이주여성들은 크게 결혼이주를 통해 유입된 동남아시아 여성 및 중앙아시아 출신 여성, 친척 방문 비자를 통해 들어온 조선족여성 두 부류로 구분할 수
여성들의 국제결혼이 이루어지면서 상대적으로 국제결혼에 대한 시각도 변화되기 시작하였다. 국제결혼은 90년대부터 급증하기 시작했다. 1992년 한 ․ 중 수교 이후 조선족여성들과의 결혼 사업을 시작으로 특정 종교단체에 의한 결혼과 국제결혼중개업체들을 통해 한국인과 결혼한 이주여성의 친